본문 바로가기
OVERSEAS TRIP

일본여행 필수 준비물?! 비짓재팬웹(VISIT JAPAN WEB) 준비하기

by hyee 2023. 12. 22.
반응형

일본여행 필수 준비물?! 비짓재팬웹(VISIT JAPAN WEB) 준비하기

 

안녕하세요, hyee입니다.

지난 주말 오사카로 2박3일 여행을 다녀왔는데요, 코로나 이후 저의 첫 해외여행이었답니다. 오랜만에 해외여행을 가려니 설렘 반, 걱정 반으로 평소보다 사전 준비에 좀 더 신경쓰게 되더라고요. 일본은 출장으로 한 번, 친구와 한 번 총 두 번을 방문했는데 2010년대(...)와 달라진 점을 소개합니다.

 

비짓재팬웹이 뭐야?

 

 

해외여행을 가면 기내에서 승무원들이 입국카드를 나눠줍니다. 성명과 여권번호, 항공편명, 머무르는 숙소 등을 적어서 입국심사시 제출해야 하는데요, 이게 은근히 신경이 많이 쓰이는 부분입니다. 나라마다 카드 양식이 달라 어디에 어떤 정보를 적어야 하는지 헷갈리거든요. 저는 주로 여행 전에 해당 국가 입국카드 작성 예시를 캡쳐해 두고 비행기에서 썼던 것 같아요. 그래서 볼펜 한 자루를 무조건 챙깁니다. 요 입국카드를 온라인으로 사전 작성할 수 있는 것이 비짓재팬웹입니다.

 

일본은 카드보다 현금을 선호하고 도장 활용도 활발하게 하는 만큼 우리나라에 비해 아날로그적이라는 느낌이 강했는데요, 이번에 다녀와보니 많은 부분에서 디지털화(?)가 이루어졌더라고요. 비짓재팬웹은 코로나때 빠른 입국심사와 검역을 위해 만들어졌던 것 같아요. 현재는 검역 부분은 입력하지 않고 입국심사, 세관신고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기내에서 승무원들도 비짓재팬웹이 없는 사람들에게 입국카드를 나눠주고 있었고, 입국심사를 할 때도 큐알코드로 빠르게 진행되니 편리하고 좋더라고요. 미리 준비하셔서 편리하게 이용하기 바랍니다.

 

비짓재팬웹 어떻게 하는거야?

 

비짓재팬웹 사이트에 들어가 회원가입을 합니다.

 

 

이메일로 가입하고, 확인코드를 받아 인증하면 됩니다.

 

따로 앱을 설치해야 한다고 해서 저는 그냥 없음 했어요.

 

 

본인 정보부터 입력하면 됩니다.

 

 

외국인 입국자 대상이기 때문에 모두 없음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면세QR코드는 선택사항인데요, 여권의 얼굴 사진이 필요하기도 하지만 면세QR 사용이 가능한 곳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굳이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더라고요. 실제로 여행중 제가 면세 계산을 할 때 비짓재팬웹을 요청하는 곳은 없었습니다.

 

다음은 여권 정보를 차례로 입력하면 되고요, 갑자기 비자 정보를 확인하더라구요.

 

 

순간 일본 여행에 비자가 필요해졌나? 싶어 찾아봤는데요, 대한민국 국적은 일본에 여행 목적으로 90일 무비자 체류가 가능하니 비자는 없어도 됩니다. 비짓재팬웹은 전세계인 대상이니 비자를 받아야 하는 나라가 있어서 이 항목이 있는 것 같아요. 없음 체크하면 됩니다. 새삼 대한민국 여권 파워를 또 다시 느끼게 되네요.

 

여기까지 하고 나면 기본적인 개인정보 입력이 끝난 것이고요, 다음은 여행정보를 입력해야합니다.

 

 

입국, 귀국 예정 신규 등록을 해야 하는데요, 여행을 여러 번 다니더라도 그때그때 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무비자로 들어갈 예정이기 때문에 여기는 인용하지 않고 등록을 진행합니다.

 

 

저는 에어서울을 이용해 오사카에 다녀왔는데요, 해당 편명과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여행명은 여행의 제목을 본인이 식별하기 위해 적는 칸이니 아무렇게나 적어도 되는 것 같아요.

 

 

우편번호는 생략 가능, 체류지 주소는 호텔 주소를 적으면 됩니다. 저는 영어로 나와서 이렇게 적었는데 함께 비짓재팬웹을 작성하던 동생은 한글로 나온다고 하더라고요? 차이는 잘 모르겠지만 호텔명 등은 서로 알아보기 쉽게 영어로 적습니다.

 

여행지 정보 입력까지 마쳤으면 이제 입국심사 준비를 하기 위해 외국인 입국기록을 엽니다.

 

 

 

저는 2박 3일 여행이기때문에 3일을 적었어요.

 

 

전부 체크를 하고 나면 노란색 큐알이 생성됩니다. 

다음은 세관 신고 준비입니다.

 

이렇게 체크를 마치고 나면 파란색 큐알이 생성됩니다. 노란색, 파란색 큐알을 모두 캡쳐해두고 각각 입국심사, 세관심사 때 제출하면 됩니다. 혹시 비짓재팬웹이 어렵게 느껴지거나 미리 준비하지 못했다면 입국카드를 쓰는 것도 당연히 가능하니 본인이 편한 방법을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추가로 동반자 정보에 관해서 말씀드릴게요. 저도 남매 여행이었기 때문에 가족 동반자를 입력해야하나 고민했습니다. 동반자는 미성년자이거나 거동이 불편한 가족과 함께 하는 경우에만 작성하면 됩니다. 성인 둘이 여행하면 각자 자신의 비짓재팬웹을 등록하면 됩니다. 그럼 즐거운 여행 되세요~!

 

반응형